'씬' 김윤혜 "첫 오컬트, 현대무용→숏컷 도전..새로움에 끌려"[인터뷰①]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4.04.04 14:12
  • 글자크기조절
image
김윤혜 /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김윤혜가 영화 '씬'을 통해 첫 오컬트 물에 도전한 소감을 밝혔다.

4일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씬'(감독 한동석)의 배우 김윤혜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씬'은 영화 촬영을 위해 시골 폐교로 온 배우와 제작진이 촬영 첫날부터 오묘한 기운에 휩싸이고 깨어나지 말아야 할 존재를 만나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탈출을 그린 오컬트 공포.

이날 김윤혜는 '씬'의 개봉에 대해 "촬영하고 개봉하기까지 2년 반~3년 정도 걸렸다. 처음엔 믿기지 않았다. 개봉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던 상태에서 개봉할 수 있어서 기쁘기도 하고 얼떨떨하다. 모두가 열심히 준비했던 작품이 개봉되고, 관객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밝혔다.

김윤혜는 신인배우 '시영' 역으로 분한다. 춤을 소재로 한 실험적인 영화에 참여하게 된 '시영'은 촬영을 위해 폐교에 방문했다가 그곳에서 마주한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탈출을 시도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맞닥뜨린다. 김윤혜는 혼란스럽고 공포에 질린 모습들을 강렬한 열연으로 실감 나게 그려낸다.


대본을 본 순간 '시영' 캐릭터에 매력을 느꼈다는 김윤혜는 "그간 해보지 못했던 캐릭터이기도 하고, 소재도 신선하다고 생각했다. '시영'이 가지고 있는 성격이 냉소적이고 불안한 면이 많은데 그게 오히려 평범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친구가 사실 비밀을 가지고 있다는 게 잘 표현된다면 어떨까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도전하는 걸 좋아하는데 도전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서 매력을 느꼈다"며 "또 실제로 오컬트 물을 굉장히 좋아한다. 한 번쯤 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에 제안받게 됐다. 또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눴을 때 취향이 비슷해서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컬트 물 촬영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김윤혜는 "너무 어려웠다. 내용이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고, 이해되지 않는 부분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설득력 있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관객 입장에서 보는 것과 너무 달랐다.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게 설득력 있게 연기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했고, 그럴 때마다 감독님께 많이 여쭤봤다. 확신이 안 들 때가 많긴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감정선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웠다. '시영'이 너무 불안정해서 히스테릭해 보이면 안 되고, 어느 정도 평범함 속에서 냉소적임과 불안함이 보였으면 해서 그 중간 지점을 찾는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신을 찍을 때마다 감독님께 여쭤보고, 논의를 많이 했다. 너무 차갑고, 히스테릭해서 다가갈 수 없는 사람처럼 보이고 싶진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윤혜는 이번 작품을 위해 현대무용에 도전하며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한 장면 한 장면 잘 표현해내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고. 그는 "촬영 시기가 코로나19 때여서 연습할 수 있는 기간이 길지 않았다. 2주 정도 하루에 네 시간씩 열심히 연습했다. 그거 자체가 도전이었고, '시영'이가 보여주는 반전의 모습을 연기하는 게 여태까지 해보지 않은 부분이어서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두려웠지만, 또 그걸 넘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촬영한 송이재 배우는 무용을 전공한 친구라서 도움을 많이 받기도 했고, 굉장한 선생님들이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폐 끼치지 않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했다. 무용을 처음 배울 때도 서사상 꼭 필요한 부분이고, 시작점이기 때문에 사람이 춘다고 생각하지 않고, 감각이 살아있는 무언가가 춘다고 생각하면서 그런 매력을 담으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동작도 중요하지만, 감정을 생각하면서 추려고 노력했다"면서 "다만, 제 몸이 잘 안 따라줘서 힘들었고, 체력적으로 아주 부족하다고 느꼈다. 제가 대사나 표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직업이지만, 춤으로 표현하는 건 처음이었기 때문에 무용수들의 대단함을 느꼈다. 몸짓만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게 멋진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