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만 네 작품" 김윤혜, 성장에는 '공백'이 없다 [★FULL인터뷰]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4.04.05 08:20
  • 글자크기조절
image
김윤혜 /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배우 김윤혜가 새로운 모습으로 관객 앞에 섰다. 매번 '도전'을 추구하는 김윤혜는 올해만 네 작품을 선보이며 한계없는 성장을 보여줄 예정이다.

4일 서울시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영화 '씬'(감독 한동석)의 배우 김윤혜와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씬'은 영화 촬영을 위해 시골 폐교로 온 배우와 제작진이 촬영 첫날부터 오묘한 기운에 휩싸이고 깨어나지 말아야 할 존재를 만나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탈출을 그린 오컬트 공포.

이날 김윤혜는 '씬'의 개봉에 대해 "촬영하고 개봉하기까지 2년 반~3년 정도 걸렸다. 처음엔 믿기지 않았다. 개봉할 수 있을지 확신이 없었던 상태에서 개봉할 수 있어서 기쁘기도 하고 얼떨떨하다. 모두가 열심히 준비했던 작품이 개봉되고, 관객들에게 보여드릴 수 있어서 기쁘다"라고 밝혔다.

김윤혜는 신인배우 '시영' 역으로 분한다. 춤을 소재로 한 실험적인 영화에 참여하게 된 '시영'은 촬영을 위해 폐교에 방문했다가 그곳에서 마주한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탈출을 시도하며 예기치 못한 상황에 맞닥뜨린다. 김윤혜는 혼란스럽고 공포에 질린 모습들을 강렬한 열연으로 실감나게 그려낸다.


대본을 본 순간 '시영' 캐릭터에 매력을 느꼈다는 김윤혜는 "그간 해보지 못했던 캐릭터이기도 하고, 소재도 신선하다고 생각했다. '시영'이 가지고 있는 성격이 냉소적이고 불안한 면이 많은데 그게 오히려 평범하다고 생각했다. 그런 친구가 사실 비밀을 가지고 있다는 게 잘 표현된다면 어떨까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제가 도전하는 걸 좋아하는데 도전할 부분이 많다고 생각해서 매력을 느꼈다"며 "또 실제로 오컬트물을 굉장히 좋아한다. 한 번쯤 해보고 싶었는데 좋은 기회에 제안을 받게 됐다. 또 감독님과 이야기를 나눴을 때 취향이 비슷해서 확신이 생겼다"고 말했다.

그러나 오컬트물 촬영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김윤혜는 "너무 어려웠다. 내용이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고,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는데 그런 부분을 설득력있게 표현해야 한다는 것 자체가 관객 입장에서 보는 것과 너무 달랐다. 관객들이 이해할 수 있게 설득력 있게 연기해야 한다는 생각이 강했고, 그럴 때마다 감독님께 많이 여쭤봤다. 확신이 안 들 때가 많긴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감정선을 유지하는 것도 어려웠다. '시영'이 너무 불안정해서 히스테릭해 보이면 안 되고, 어느 정도 평범함 속에서 냉소적임과 불안함이 보였으면 해서 그 중간 지점을 찾는 것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 신을 찍을 때마다 감독님께 여쭤보고, 논의를 많이 했다. 너무 차갑고, 히스테릭해서 다가갈 수 없는 사람처럼 보이고 싶진 않았다"고 덧붙였다.

image
김윤혜 / 사진=도어이엔앰/롯데엔터테인먼트
김윤혜는 이번 작품을 위해 현대무용에 도전하며 캐릭터의 특징을 살려 한 장면 한 장면 잘 표현해내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고. 그는 "촬영 시기가 코로나19 때여서 연습할 수 있는 기간이 길지 않았다. 2주 정도 하루에 네 시간씩 열심히 연습했다. 그거 자체가 도전이었고, '시영'이가 보여주는 반전의 모습을 연기하는 게 여태까지 해보지 않은 부분이어서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에 두려웠지만, 또 그걸 넘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함께 촬영한 송이재 배우는 무용을 전공한 친구라서 도움을 많이 받기도 했고, 굉장한 선생님들이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폐끼치지 않고 해야겠다는 생각이 강했다. 무용을 처음 배울 때도 서사상 꼭 필요한 부분이고, 시작점이기 때문에 사람이 춘다고 생각하지 않고, 감각이 살아있는 무언가가 춘다고 생각하면서 그런 매력을 담으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동작도 중요하지만, 감정을 생각하면서 추려고 노력했다"면서 "다만, 제 몸이 잘 안 따라줘서 힘들었고, 체력적으로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제가 대사나 표정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직업이지만, 춤으로 표현하는 건 처음이었기 때문에 무용수들의 대단함을 느꼈다. 몸짓만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게 멋진 일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무용 덕에 몸매 관리를 따로 하지 않아도 살이 빠졌다는 김윤혜는 영화 속에서 숏컷에 도전하기도. 그는 "감독님께서 처음에는 단발 정도로 말씀해 주셨는데 그때 다른 작품도 있었지만, '시영'의 느낌을 좀 더 시니컬하고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뭐가 있을까 생각했고, 조금씩 더 짧게 자르게 됐다. 감독님이 좋아해 주셨고, 송이재 배우와도 완벽하게 똑같이 하진 않았지만, 상의해서 길이를 비슷하게 잘랐다"고 말했다.

image
김윤혜 /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
이러한 도전 끝에 완성한 자기 모습을 스크린에서 본 김윤혜는 "부끄러웠다"고 털어놨다. 그는 "VIP 시사회에서 감독님과 같이 봤는데 고개를 못 들겠더라. 제가 열정이 부족했던 부분들이 보이니까 부끄럽기도 하고, '다시 돌아가면 더 잘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많이 했다. 잘한 것보다 부족한 부분이 더 많이 보이다 보니까 '좀 더 열심히 할 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경험이 쌓일수록 연기가 더 어려워진다는 김윤혜다. 그는 "제가 연기를 오래 하고 있다고는 못 느낀다. 그냥 하던 일을 계속하고 있는 거다. 경력이 늘어난다고 해서 특별하게 느끼는 부분은 없다. 저도 오래됐고, 나이도 먹다 보니까 후배들도 생기고, '선배님'이라는 호칭을 쓰시는 분들도 있는데 낯설다"며 "경력이 늘어날수록 오히려 어렵기도 하고, 생각도 더 많아진다"고 털어놨다.

'공백기'는 모든 배우에게 무서운 단어다. 김윤혜는 "공백기가 생기면 고민이 많아진다.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든다"고 밝혔다. 앞서 많은 배우들이 작품이 없는 업계 현실의 고충을 토로한바. 김윤혜는 이에 공감하며 "아주 안타깝고 속상하다. 저도 지난해 1년 정도 쉬면서 오디션을 봤던 작품을 촬영하는 시기"라며 "한편으로는 힘들 때 일할 수 있으니까 더 좋은 모습으로 최선을 다해서 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김윤혜는 '씬'에 이어 넷플릭스 시리즈 '종말의 바보', 드라마 '정년이', '인사하는 사이'까지 올해만 네 작품의 공개를 앞두고 있다. 그는 "무섭고 두렵기도 하지만, 다 다른 장르고, 캐릭터이기 때문에 저의 다른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며 "한 해에 모든 걸 다 보여드릴 수 있게 돼서 그 부분을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겠다. 떨리지만 한편으로는 올해를 위해 작년을 쉬었나 싶은 정도다. 기대가 되면서도 부끄럽다"고 덧붙였다.

김윤혜는 줄곧 '도전'과 '새로운 모습'에 집중했다. 그는 "저를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은 제 생김새 때문에 '이런 역할도 어울릴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다. '씬'을 하면서 '이런 모습으로도 변신할 수 있구나'라고 제 새로운 얼굴을 발견해 주셨으면 했다. 오랫동안 연기하면서 한계 없이 나아가고 싶은 사람으로서 매번 다른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각오를 전했다.

이어 "저는 현재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 실패하고, 부족하더라도 도전해보고 평가받는 게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캐릭터, 안 해봤던 캐릭터, 비슷하더라도 조금은 다른 결로 도전해보려고 하는 편"이라고 강조했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