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열 "'스위트홈' UDT 중사→'범죄도시4' 용병, 타이밍 좋았죠"[인터뷰②]

영화 '범죄도시4' 김무열 라운드 인터뷰

김나연 기자 / 입력 : 2024.04.18 12:15
  • 글자크기조절
image
김무열 / 사진=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범죄도시' 시리즈의 4세대 빌런으로 나선 배우 김무열이 액션신에 대해 밝혔다.

18일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의 한 카페에서 영화 '범죄도시4'(감독 허명행)의 김무열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범죄도시4'는 괴물형사 '마석도'(마동석 분)가 대규모 온라인 불법 도박 조직을 움직이는 특수부대 용병 출신의 빌런 '백창기'(김무열 분)와 IT 업계 천재 CEO '장동철'(이동휘 분)에 맞서 다시 돌아온 '장이수'(박지환 분), 광수대&사이버팀과 함께 펼치는 범죄 소탕 작전을 그린 영화.

김무열은 4세대 빌런 '백창기'로 분했다. '백창기'는 잔혹한 살상 행위로 퇴출된 용병 출신의 빌런이다. 살상에 최적화된 전투력은 기본, 이익에 방해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제거하는 흉악함까지 갖추고 있다.

이날 김무열은 전편의 빌런들에게 매몰되지는 않았다며 "무조건 답습하지 않는 것도 답은 아니다. 좋은 건 가져가고, 제가 느끼기에 단점은 배제하며 영리하게 해보려고 노력했다. 오히려 그 부분에 신경 쓰기보다는 상대 배우와 호흡에 더 많이 생각했다. 제가 캐릭터를 만드는 것은 맞지만, 더 중요한 건 공동 작업이다. 캐릭터를 먼저 생각하면, 엇나간다고 생각한다. 4편까지 오면서 쌓아둔 세계관을 사랑하는 관객들이 있기 때문에 녹아들어야 하고, 기존 배우들과 호흡이 중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다 보니까 어느 순간 고요하게 '백창기' 캐릭터에 집중할 수 있는 순간이 생겼다. '백창기'라는 인물을 어떻게 만들어낼 것인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것들이 선명하고 명확하게 보이기 시작했다"며 "결과물을 보고 느낀 것은 감정을 최대한 드러내지 않는 면이 가장 큰 차별점인 것 같다. 분노를 최대한 감추고, 억누를 수 있는 인물인 것 같았다. 그동안의 빌런들 가운데서 봤을 때는 가장 이성적으로 위기를 넘어갈 수 있는, 생존에 최적화된 빌런이라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image
김무열 / 사진=에이비오엔터테인먼트


'범죄도시4'에서 맨몸과 단검을 활용한 화려하면서도 절제된 액션을 선보이는 김무열은 "사실 굉장히 수월했다. 액션 콘티를 잘 짜오셨고, 감독님이 전체적으로 총괄해 주셨다. 액션 감독님이다 보니까 어떤 포인트에서 어떤 걸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아신다"며 "제 수하로 나왔던 김지훈 배우가 복싱 국가대표 출신이다 보니까 주먹이 엄청 빠르다. 상대방이 주먹질하면 맞는 연기를 해야 하는데 0.3박자 정도 늦는 거다. 지금도 그분께 복싱을 배우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김무열은 "'범죄도시4' 촬영 직전에 '스위트홈'을 촬영했다. '스위트홈'에서 제 캐릭터가 특수부대 UDT 중사 역할이었다. 근접 격투 세미나를 받고, 부대원들과 훈련하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배웠다. '범죄도시4'에서는 용병 출신이었기 때문에 의도치 않게 맥락이 잘 맞게 흘러갔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기자 프로필
김나연 | ny0119@mtstarnews.com 트위터 페이스북

스타뉴스 김나연입니다. 항상 노력하고, 한 발 더 앞서 뛰겠습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신뉴스

더보기

베스트클릭

더보기
starpoll 배너 google play app store